파키스탄과 테러리스트의 협상

보도에 따르면 파키스탄은 13명의 이슬람 성직자 대표단을 파견하여 아프간 탈레반과 하카니 네트워크가 중재하는 가운데 테흐리크-이-탈레반 과 협상을 계속할 예정이다. 파키스탄 탈레반이 최근 “무기한” 휴전을 발표한 후, 회담을 위해 아프가니스탄으로 갔던 50명의 부족 지르가 귀환한 이후 대표단이 파견되었다.

는 지난 10년 반 동안 파키스탄에서 가장 치명적인 테러 공격을 조직했으며, 8만 명 이상의 파키스탄인들이 지하드 공격으로 사망했다. 2014년 페샤와르 학교에 대한 의 가장 기괴한 공격은 정부가 국가 행동 계획을 짜는데 불을 지폈는데, 이 계획에서는 국가가 테러 의상과 절대 타협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의 카불 점령 직전 및 직후 의 기동훈련에 급격한 증가가 있었으며, 2021년 282건의 공격이 있었다. 는 곧 뒤집힌 11월 휴전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도 공세를 계속해 올해 첫 3개월 동안 거의 100명의 파키스탄 군인을 살해했다. 파키스탄군은 지난 4월 공군의 폭격으로 아프가니스탄의 코스트와 쿠나르 지역에 은신처가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파키스탄군은 지난 4월 를 약화시킬 경우 표면적으로는 아프간 탈레반 동맹국들을 소외시키고 주권국가의 영토를 공공연히 공격할 용의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한 달여가 지난 지금 새로 설치된 파키스탄민주운동 주도 조직이 뒤늦게 소유한 협상을 군이 자의적으로 밀어붙이면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게 지하드 단체다.

“아프간 탈레반은 그들에게 많은 공간을 주었다. 파키스탄은 탈레반이 정권을 잡으면서 아프가니스탄이 파키스탄과 우호적이고 파키스탄의 이익을 챙길 것을 바라고 있었습니다. 그 반대입니다. 그들은 우리가 그들을 짜증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들 또한 파키스탄을 짜증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중간 게임을 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이전 아프간 정권은 파키스탄이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에 대한 지원의 대가를 치르고 있다는 사실에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카지노커뮤니티.”

지난 2주 동안 파키스탄 보안 기구에 빨간 깃발을 게양했는데, 특히 발루치스탄에서는 3차례의 서로 다른 테러 공격으로 파키스탄군이 병사 몇 명을 잃었다. 우선 1월 25일, 테러리스트들은 이란의 수도 퀘타에서 남쪽으로 약 떨어진 이란과의 서쪽 국경 근처에 위치한 발루치스탄의 케치를 공격했다. 그 테러 공격으로 10명 이상의 파키스탄 군인들이 사망했다. 그로부터 일주일 뒤인 2월 2일, 같은 지방의 노스키와 판즈구르에서 또 다른 테러 음모가 펼쳐졌다. 비록 노스키 공격이 몇 시간 안에 격퇴되었지만, 판즈구르에서의 대치 상태는 60시간 이상 지속되었고, 장교 한 명을 포함한 7명의 군인이 사망하는 결과를 낳았다.

파키스탄군 기자단의 성명에 따르면, 20명 이상의 테러리스트들이 이 공격으로 사망했다고 한다. 발루치스탄의 분리주의 단체인 발루치스탄 해방군은 노스키와 판즈구르에서 “100명 이상의 적군”을 죽였다고 주장하며 이번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테러는 지난해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카불을 장악한 이후 파키스탄이 목격해온 테러활동의 급증세를 보여준다. 이슬라마바드에 본부를 둔 연구기관인 파키스탄평화연구소는 최근 파키스탄이 지난 몇 년간 혼란과 불안정으로 서서히 빠져들고 있다는 두려움을 지지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테러범들이 이슬라마바드와 라호르를 포함한 주요 도시들을 목표로 하는 동안 몇몇 테러 사건들이 파키스탄을 뒤흔들었다. 또 다른 테러 공격에서는 정체불명의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페샤와르에서 기독교 신부를 총으로 쏴 동료를 다치게 했다. 경찰은 이번 공격의 배후가 이슬람국가라고 의심하고 있다. 보안 전문가들은 최근 테러 공격에서 나타난 동향과 전술로 볼 때 의 결합이 형성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세 테러 집단은 아마도 그들의 자원과 야망을 모아 국가 기구와의 치열한 전투를 벌였을 것이다.

파키스탄은 최근 지정학적 안보보다는 지리경제 중심의 국가 안보 정책을 처음으로 공개했지만, 이 지역의 평화적 활성화 환경 없이 어떻게 국내에서 경제 안보를 이뤄내야 할지에 대해서는 불투명하다.

게다가, 는 파키스탄이 를 다루기 위해 아프가니스탄 탈레반과 접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또한 이슬라마바드가 서신과 정신으로 국가 행동 계획 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2015년 1월 파키스탄 정부가 테러를 단속하기 위해 수립한 20개항의 계획에 주목해 를 마무리할 것을 촉구했다. 7년이 지난 지금, 그것의 많은 요점들은 아직 달성되지 않았고, 테러리즘은 다시 증가하고 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