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대만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하는 우크라이나 전쟁 수렁: 중앙정보국장

우두머리는 중국이 대만에 무력을 사용하기로 결심한 것 같다고 경고했는데,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의 경험은 침략 여부를 결정하는 중국 정부의 계산에만 영향을 미쳤다.

빌 번스 중앙정보국 국장은 19일(현지시간) 중국이 우크라이나에서 “압도력 부족으로는 신속하고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지 못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1948년 내전에서 공산당에 정권을 빼앗긴 뒤 민족주의자들이 정부를 수립한 타이완의 자치 영토가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며 무력을 동원해 섬을 장악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번스는 아스펜 안보 포럼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5개월 동안 전쟁을 치르고 있는 것을 보고 중국은 매우 놀랐다”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는 일주일 안에 키이우 정부를 무너뜨리기를 바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번스는 “중국 지도부가 대만을 통제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문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지도부와 군부가 그리는 교훈은 앞으로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압도적인 병력을 집결시켜야 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개월 만에 처음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통화 계획을 밝히면서 무역과 대만을 포함한 여러 현안을 놓고 미국과 중국 사이에 긴장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바이든 부통령은 매사추세츠 주에서 돌아오면서 기자들에게 “앞으로 열흘 안에 시 주석과 대화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은 중국을 주요 전략적 라이벌로 부르며 어려운 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우발적으로 갈등으로 비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고위급 관여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번 주 초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다음 달 대만을 방문할 계획이고 구축함이 대만해협을 통과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베이징의 분노가 고조됐다.

베이징은 펠로시 장관의 순방이 강행되면 ‘강력한 조치’로 대응하겠다고 밝혔고 바이든 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진행 여부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냈다 온라인카지노.

바이든 부통령은 “군부가 지금 당장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그 상태가 어떤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번스는 시 주석이 올해 말 공산당 주요 회담 이후 대만에 대한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는 관측을 경시하면서도 “위험이 점점 더 커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시 주석이 대만에 대한 중국의 지배권을 주장하려는 의지를 과소평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콜로라도주 로키산맥에서 열린 포럼에서 친강(秦’) 주미 중국대사는 번즈 전 총리 앞에서 중국은 여전히 “평화적 통일”을 선호하지만, 미국이 타이완의 “독립” 세력을 지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진은 “갈등도 없고 전쟁도 없다”는 것이 중국과 미국 사이의 가장 큰 합의라고 말했지만, 그는 미국이 “중국에 대한 공식적인 인정 정책을 보류하고 흐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하나의 중국 정책을 엄격히 고수하고, 대만 독립을 구속하고 반대하기 위해 손을 맞잡아야만 평화 통일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2016년 대만 분리독립을 주장해온 차이잉원( 英文) 총통이 처음 총통으로 선출된 이후 대만 항공식별구역에 대한 정기적 침범 등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은 1979년에 중국과 공식적인 관계를 수립했고, 동시에 대만이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당시 타이베이는 중국 전체를 대표한다고 주장했지만, 민주화 이후 그 주장을 중단했다.

공식적으로 미국은 그 지역에 대해 전략적 모호성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달, 국무부는 대만에 대한 팩트시트를 업데이트하여 대만에 대한 공식적인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 것에 대한 방침을 복원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