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투자자들, ‘코로나 제로’ 자신감 ‘시’로 단념

싱가포르 투자자인 앤디 리안은 몇 달 동안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노출을 줄이기 위해 중국 주식을 매각해 왔다.

한때 중국 기술 회사의 단골 투자자였던 은 이제 시진핑 정권 하에서 중국의 독재적인 전환과 계속되는 “코로나 제로” 봉쇄가 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우면서 중국을 점점 위험한 도박으로 보고 있다.

리안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부터 하락세가 뚜렷해지면서 서서히 노출도를 낮추기 시작했지만 올해는 상황이 악화되면서 보유 자산을 매각했다”고 말했다.

투자자로서 가장 큰 걱정거리입니다. 현재 중국의 전반적인 환경은 불확실하고 금융권을 훨씬 넘어선다.”

리안은 수년간의 기록적인 유입 이후 중국에서 철수하고 있는 국제 투자자들 중 하나이다.

올해 1분기 해외투자자들이 중국 위안화 표시 자산에서 1,500억 달러 이상을 날리며 사상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중국 채권만 2월과 5월 사이에 610억 달러의 매도세를 보였다. 워싱턴 소재 국제금융연구소의 전망에 따르면 올해 약 3,000억 달러가 해외로 빠져나갈 수 있는데, 이는 지난해의 1,290억 달러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금액이다.

중국 경제는 2분기에 겨우 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1분기 4.8%의 성장률에서 극적인 하락을 면했다.

리안은 지난해 알리바바, 텐센트, 디디 등 주요 업체들의 주가를 폭락시킨 기술부문에 대한 단속 효과가 여전히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바카라사이트.

중국의 “테크래시”의 가장 두드러진 에피소드 중 하나에서, 승차 호출 앱 Didi는 중국 규제 당국이 데이터 보안 규칙을 위반했다고 비난한 후 공개 1년 만에 시가총액의 를 잃었습니다. 국내에서의 심해지는 조사에 직면한 디디는 지난 달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상장폐지했다.

지난해 기술단속을 보면, 어떻게 디디 같은 기업 전체의 가치가 사실상 전멸할 수 있는지, 불안감을 느끼게 한다.

그는 “나에게 있어 이 모든 것은 봉쇄와 제로 코 의 불확실성에 관한 것이며 언제 끝날지 모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그것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볼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지금 자신이 어떤 환경에 있는지 모릅니다.”

중국 관리들은 경제를 위해 팬데믹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시 주석은 ‘코로나 제로’에서 바이러스와 함께 사는 것으로의 전환을 거듭 배제했다.

중국은 외국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자산 등급의 상품을 개방하는 한편 자국 내 기관투자가들에 대한 감독도 강화했다.

한편 상하이와 선젠의 상장 상장주식형 펀드 80여개가 홍콩 투자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중국 정부는 또한 위안화의 추가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자국과의 통화 스와프를 실질적으로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가 외국인 투자자들을 더 많이 유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는 또한 그들을 더 면밀히 감시하려고 하고 있다. 지난달 중국 증권감독위원회는 중국에서 운용되는 글로벌 헤지펀드 내에 공산당 세포 설립을 의무화하는 지침을 공식 발표했다.

깁스는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많은 헤지펀드 매니저들이 구체적으로 이 조치에 대해 물었다고 언급하며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대부분 미국 본사에 있는 광학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팬데믹 이후 중국과 글로벌 시장의 인식차가 더 벌어졌을 뿐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클라크는 “중국의 많은 사람들은 자국에 대한 인식이 해외에서 얼마나 극적으로 변화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 의 벽은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작동합니다. 자본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정보가 양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중국은 앞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훨씬 더 서둘러야 할 것이다. 아직 한 푼도 안 떨어졌어요.”

리안은 싱가포르에 설립하는 중국 기술 기업인들, 특히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 관련 종사자들이 늘고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의 사업구조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지겠지만, 움직일 수 있는 분들은 계속 그렇게 하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에서 창업한 스타트업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그들은 싱가포르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들은 그들의 자본을 가지고 옵니다. 내게는 그게 전부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