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정은 사형 집행이 ‘국민을 위한 정의’였다고 말한다

미얀마 군부는 22일(현지시간) 4명의 민주화 운동가 처형을 “국민을 위한 정의”라고 옹호하며 이웃 국가들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지난해 쿠데타로 집권한 미얀마 군부는 21일(현지시간) 미얀마에서 수십년 만에 처음으로 민간인 저항운동이 일으킨 테러를 방조했다는 이유로 이들 활동가를 처형했다고 발표했다.

자우 민 툰 군정 대변인은 이들에 대해 적절한 절차가 주어졌다며 처형된 이들은 민주화 운동가가 아니라 처벌을 받아야 마땅한 살인자들이라고 주장했다.

“이것은 국민을 위한 정의였습니다. 이 범죄자들은 스스로를 방어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라고 그는 뉴스 브리핑에서 말했다.

“나는 그것이 비판을 불러일으킬 것을 알았지만, 그것은 정의를 위해 행해졌다. 개인적인 일이 아니었습니다.”

사형 집행 소식은 미국, 영국, 호주, 유럽연합, 유엔이 군부의 잔혹성을 고발하는 비난의 합창을 이끌면서 국제적인 분노를 촉발시켰다.

미얀마 군부는 22일(현지시간) 군부에 대해 이례적으로 가혹하게 비난하며 이번 처형이 “매우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위기를 완화하려는 지역 노력에 파괴적”이라고 비난했다.

10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은 캄보디아의 성명에서 사형 집행 시기뿐만 아니라 사형 집행에 대해 “매우 고통스럽고 깊은 슬픔에 빠졌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제55차 아세안 각료회의를 불과 일주일 앞두고 사형 선고를 이행한 것은 매우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유엔이 지원하는 평화 계획을 지지하려는 군부의 “극도의 의지 부족”을 보여주었다.

사형 집행이 어떻게 이루어졌고 언제 이루어졌는지는 불분명했다. 사형수의 가족들은 월요일 사형 집행에 대해 사전에 알리지 않았으며 시신을 회수하는 것도 허락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자우 민 툰 군정 대변인은 시신 반환은 교도소장에게 달렸다고 말했다.

처형된 이들은 100명 이상의 사람들 중 한 명으로, 운동가들은 쿠데타 이후 군사법원에서 비밀 재판으로 사형을 선고 받았다고 말한다.

사이푸딘 압둘라 말레이시아 외무장관은 화요일 말레이시아가 이번 사형을 반인륜적 범죄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바카라커뮤니티.

그는 또한 군정이 아세안 평화 계획을 조롱하고 있다고 비난했으며, 국제 장관급 회의에 정치 대표를 보내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우리가 마지막 사형을 봤기를 바랍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우리는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사용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유엔 미얀마 인권 특별보고관인 톰 앤드류스는 군사정권 반대자들의 처형이 일회성이 아닐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그는 24일 인터뷰에서 “군사정권이 계속해서 마을을 폭격하고 무고한 사람들을 구금하고 있기 때문에 사형수들에 대한 사형을 계속할 것이라는 모든 징후가 있다”고 말했다.

미얀마 최대 도시인 양곤에서 4명의 사형수가 수감된 교도소의 보안이 강화됐다고 20일(현지시간) 인권단체가 밝혔다.

두 소식통은 로이터통신에 교도소에서 시위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뉴스 포털인 미얀마 나우는 일부 수감자들이 교도소 당국에 의해 폭행을 당해 일반인들로부터 분리됐다고 전했다.

양곤의 인세인 교도소와 교정국 대변인은 로이터 통신의 전화에 응하지 않았다.

미얀마 군정이 ‘테러범’이라고 부르는 미얀마 국가연합정부 는 22일(현지시간) “자유롭고 민주적인 미얀마를 위해 처형됐다”고 밝혔다.

미얀마 군 당국이 ‘테러 행위’를 도운 혐의로 기소된 민주화 운동가 4명을 처형했다고 관영 언론들이 24일(현지시간) 밝혔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