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 동부에서 반유엔 시위가 확산되면서 최소 15명이 사망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전쟁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밝힌 콩고민주공화국 북동부 지역에서 반유엔 시위가 이틀째 이어진 가운데 최소 15명이 사망했다.

콩고민주공화국의 유엔기구 안정화 임무에 반대하는 군중이 월요일 북키부 주의 주요 도시인 고마의 거리로 나오면서 시위가 벌어졌다.

패트릭 무야야 정부 대변인은 고마에서 5명이 사망하고 50여명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폴 응고마 현지 경찰서장은 부템보에서 민간인 7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유엔대표부는 성명에서 평화유지군 1명과 유엔 경찰관 2명도 부템보에서 사망했다고 밝혔다.

유엔은 시위대가 콩고 경찰로부터 “폭력적으로 무기를 빼앗고” 평화유지군을 향해 발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돌과 휘발유 폭탄을 투척하고 기지에 침입했으며, 시설을 약탈하고 파괴했다고 이 단체는 전했다.

유엔 사무총장은 이번 폭력사태를 강력히 비난했다.

파르한 하크 유엔 부대변인은 “그는 유엔 평화유지군에 대한 어떠한 공격도 전쟁범죄에 해당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콩고 당국이 이 사건들을 조사하고 책임자들을 신속하게 재판에 회부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Haq는 앞서 기자들에게 상황이 매우 불안정하며 지원군이 동원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엔군이 최대한 자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모누스코는 세계에서 가장 큰 평화유지 활동 중 하나이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수십 년간의 유혈사태를 종식시키는데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비난하고 있는 동부에서 정기적으로 비난을 받고 있다.

120개 이상의 무장 단체들이 민간인 학살이 흔하고 수백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이 변덕스러운 지역을 배회하고 있다.

월요일의 소요사태로 고마에서 수백명의 사람들이 도로를 봉쇄하고 적대적인 구호를 외친 후 몬우스코 본사와 그곳에 있는 보급기지를 습격했다.

시위대는 창문을 부수고 귀중품을 약탈했으며 헬리콥터는 유엔 직원들을 건물에서 공수했고 보안군은 최루탄을 발사해 그들을 밀어냈다.

콩고 보안군은 일부 시위대가 “모누스코 안녕”이라고 쓰인 플래카드를 들고 있는 가운데 시설 밖에서 군중을 제지했다 카지노커뮤니티.


고마의 노도쇼 병원에서는 세르게이 킬럼비로 행정장관이 통신에 월요일 28명이 총상을 입고 입원했으며 화요일에는 8명이 더 입원했다고 말했다.

베니에서 북쪽으로 약 35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군인들은 22일(현지시간) 몬우스코 기지로 향하는 도로에 배치됐으며 시위대는 타이어를 불태웠다. 상점, 시장, 주유소는 문을 닫았다.

목격자들은 인근 부템보에서 보안군이 모누스코 기지 앞에 모인 시위대를 해산시켰다고 전했다.

응고마 지역 경찰서장은 일부 젊은이들이 무장했다고 말했다.

최근의 시위는 모데스테 바하티 루크웨보 상원 의장이 7월 15일 고마에서 지지자들에게 모누스코가 “가방을 싸야 한다”고 말한 이후 일어났다.

콩고민주공화국 동부 고마에서 유엔 평화유지군 반대 시위가 이틀째 이어지면서 최소 5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다쳤다고 정부 대변인이 밝혔다.

시위대는 월요일 모누스코군의 창고를 공격하고 사무실을 약탈하면서 수십 년간의 민병대 폭력사태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민간인들을 보호하지 못한 것에 대해 선교단이 떠날 것을 요구했다.

그들은 또한 고마의 도로를 바위와 자갈로 막고 사무실을 뒤지고 일부 자재를 운반하고 선교단 영내 대문에 불을 질렀다.

패트릭 무야야 정부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사망자 수를 발표했으며 시위로 인한 인적 및 물적 피해에 대한 추가 정보가 이날 오후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모누코의 즉각적인 논평은 없었다.

이 시위는 펠릭스 치세케디 대통령의 집권당인 청년단 파벌이 성명에서 유엔 평화유지군의 무능력에 대해 즉각적인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콩고 정부는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콩고 정부 대변인이 말했다.

콩고 군대와 반군 단체 간의 충돌이 재개되면서 수천 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동부 지역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콩고와 우간다의 연합작전과 비상사태에도 불구하고 무장단체의 공격은 계속되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인권감시단은 월요일 보고서에서 이 단체가 통제하에 있는 지역에서 6월 중순 이후 약 29명의 민간인을 살해했다고 밝혔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