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의 에베레스트 산

에베레스트 남동쪽 능선의 높은 캠프에서 한 시간 위에 파누루 셰르파와 나는 첫 번째 시체를 지나쳤다. 죽은 등산객은 마치 눈 속에서 낮잠을 자는 것처럼, 머리를 파카의 후드로 반쯤 가린 채, 절연 바지에 찢어진 구멍에서 거위를 날려보냈다. 10분 후에 우리는 또 다른 시체 주위를 걸었습니다. 그녀의 몸통은 캐나다 국기에 싸여있었고, 펄럭이는 천을 누르고 있는 버려진 산소통이었습니다.

가파른 비탈에 고정돼 있던 밧줄을 밀어올리기 위해 코를 터벅거리며 파누루와 나는 우리 위아래 낯선 사람들 사이에 끼여 있었다. 전날 캠프 3에서 우리 팀은 소규모 그룹에 속해 있었다. 하지만 오늘 아침에 일어났을 때, 우리는 텐트 근처를 끝없이 지나가는 등산객들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8,230미터(2만7,000피트) 상공에서 우리는 힘이나 능력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속도로 움직여야만 했습니다. 자정 전에 소용돌이치는 어둠 속에서, 나는 검은 하늘로 솟아오르는 등불, 등산객들의 헤드램프를 올려다보았다. 내 위에는 100명이 넘는 느린 등반가들이 있었다. 바위가 많은 한 구역에서 적어도 20명의 사람들이 얼음에 부딪힌 심하게 구부러진 피켓 한 개에 의해 닻을 내린 더러운 밧줄에 묶여 있었다. 피켓이 터지면, 밧줄이나 카라비너는 떨어지는 등반가 24명의 무게로 즉시 끊어질 것이고, 그들은 모두 얼굴을 수레바퀴로 내려와 죽을 것이다.

나중에 나는 이 네 명의 등반가들의 이름을 알게 되었다. 55세의 중국인 하웬이, 33세의 네팔계 캐나다인 슈리야 샤 클로르파인, 44세의 한국인 송원빈, 61세의 독일인 에버하르트 샤프. 내가 정상에서 내려올 때, 나는 그들의 얼음으로 뒤덮인 시체들을 지나칠 때, 나는 그들의 가족과 친구들이 그 소식을 들었을 때 겪게 될 산산조각 나는 슬픔을 생각했다. 나도 산으로 친구들을 잃었었다. 정확히 왜 이 사람들이 죽었는지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최근 에베레스트에서 많은 사망자들이 위험한 경험 부족 탓으로 돌렸습니다. 높은 고도에서 충분한 훈련을 받지 않으면, 일부 등반가들은 자신의 체력을 판단할 수 없고 언제 돌아서서 그것을 그만두어야 할지 모른다. “여기 있는 사람들 중 절반만이 이 산을 오른 경험이 있습니다,”라고 파누루는 내게 말했다. “경험이 없는 반쪽이 죽을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너무 자주, 등산객들을 죽이는 것은 산의 혹독함 때문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오만함 때문이다.

또 다른 요인: 저예산 옷가게들은 무언가가 잘못되었을 때 그들의 고객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항상 직원, 지식 또는 적절한 장비를 가지고 있지 않다. 저렴한 운영자들은 종종 더 적은 수의 셰르파를 고용하고, 그들이 고용하는 운영자들은 때때로 경험이 부족하다. “지난해 에베레스트에서 사망한 모든 고객들은 저예산, 경험이 적은 운영자들과 함께 다녔습니다.”라고 11번의 에베레스트 여행을 이끈 형제인 베네가스 브라더스 탐험대의 아르헨티나계 미국인 가이드이자 공동 소유자인 윌리 베네가스(44)는 말한다.

산 위의 모든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에베레스트는 여전히 홀로 서 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오르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항상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에베레스트에 있는 것은 군중들에 의해 둘러싸이거나 쓰레기 더미에 직면하는 것 이상의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시간카지노. 그 산은 너무 높고 너무 무관심해서, 모든 등반가들은, 때때로, 그 혹은 그녀의 더 나은 자아로 일어서기를 요구한다.

또한 에베레스트에는 아름다움이 있다. 나는 캠프 3의 우리 횃대에서 바라본 숨막히는 경치를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서쪽을 구르는 구름은 느린 움직임의 역방향 눈사태처럼 보인다. 아니면 캠프 4에서 데우는 수프 한 잔의 본능적인 안도감. 아니면 베이스캠프 바로 위에 있는 쿰부 빙하의 수정 미로에서 내 아이젠의 바삭바삭 소리도. 나는 친구들과 산에 올랐던 추억을 소중히 간직할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내 삶을 바쳤고, 그들은 나에게 그들의 삶을 바쳤다.

그러한 순간들이 등반가들이 에베레스트로 계속 돌아오는 이유이다. 그것은 단순히 정상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산을 존중하고 여행을 즐기는 것이다. 이제 세계 정상으로 제정신을 되찾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다.

네팔은 거대한 에베레스트 산을 포함하여 세계에서 가장 높은 10개의 봉우리를 가진 등산객의 천국입니다. 히말라야 곳곳의 많은 길에는 먹고 자고 회복할 수 있는 찻집과 오두막이 있다. 산악 트레킹이 여러분의 취향이 아니라면, 북적이는 수도 카트만두에서 휴식을 취하세요. 보수적인 네팔인들을 존중해 주세요. 종교 현장을 돌아다닐 때는 다리나 어깨가 드러나는 옷을 입지 마세요. 절대 신발을 신은 채 예배 장소에 들어가지 말고 항상 힌두 사원에 들어가도록 허락을 구하세요. 네팔 전역을 여행하면서 하루에 약 20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조하고 적당한 날씨 조건을 경험하기 위해 9월과 11월 그리고 3월과 5월 사이에 여행하세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